연합회 소개

미래를 향한 아름다운 동행
광주점자도서관은
정보습득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각장애인의 고충을 해결하고, 시각장애인과 비장애인간의 정보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조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점자제작

관내 공공기관 및 유관기관 등에서 요청하는 각종 문서나 자료들을 점자로 제작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점자형선거공보물을 비롯해 점자라벨도서, 재산세·주민세·지방세 고지서, 리플릿, 관광 안내서, 시내버스 및 도시철도 노선안내도 등 다양한 점자자료를 제작해 배부하고 있습니다.

간행물 제작

광주광역시 주요 시책과 장애인계 소식 등이 담겨 있는 ‘광주속삭임’ 소식지를 점자와 묵자 혼용으로 매달 1,000여부를 제작·배포하고 있습니다. 또한 광주광역시 의회 소식지인 '열린의정', 교육청 소식지인 '광주교육', 남구청 구보인 '남구이야기' 등을 발행하고 있습니다.

점자명함 제작

점자명함은 기존 제작된 명함에 점자를 입히는 방식입니다. 아울러 ​시각장애인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필요성을 인식하도록 점자명함의 보급 확대를 꾀하고 있습니다.

소리가 보이는 도서관 홈페이지 운영

시각장애인이 지식정보 시대에 소외되지 않고, 다양한 정보들을 소리가 보이는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습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소리가 보이는 도서관에는 다양한 장르의 소리책을 비롯해 시정소식, 각종 생활정보 등이 업로드 되어 있습니다.

사랑의 소리신문 제작

연합회 공지사항 및 주요행사, 프로그램, 생활 정보 등이 담겨 있는 '사랑의 소리신문'을 TAPE와 CD로 제작해 매월 말 시각장애인 가정에 배부해 드리고 있습니다.

메일링 서비스

시각장애인들의 독서생활 증진을 위해 연합회 회원 대상으로 '메일링 서비스' 신청 접수를 받아 신규도서와 희망도서를 메일로 제공해 드리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ARS 사서함 '소리샘' 운영

연합회 소식을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접할 수 있도록 음성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소리샘' 사서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국 어디서나 손쉽게 전화를 이용하여 연합회 최신 정보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도서 대출

연합회 회원들의 독서 욕구 충족을 위해 점자·음성·전자·큰글자·촉각 등 다양한 종류의 도서를 비치하고 있으며, 회원들의 신청을 받아 제작·대출해 드리고 있습니다.

자원봉사자 양성 및 관리·인증 사업

신규 자원봉사자 모집 및 지속적인 자원봉사자 관리, 기업체 봉사동아리 모집 및 관리, 낭독봉사자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 봉사활동 인증기관으로​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보조기기 임대사업

수요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 정보통신 보조기기를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임대·제공해 정보격차 해소와 학습 편의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점자정보단말기와 독서확대기 등 다양한 보조기기를 무상 임대하여 장애인의 정보접근 기회를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점자의 날 기념식

시각장애인의 세종대왕이라 불리는 송암 박두성 선생이 시각장애인을 위해 '훈맹정음'인 한글 점자를 만들어 반포한 1926년 11월 4일을 기념해 해마다 기념식 행사를 개최하고, 점자의 중요성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점자교육

시각장애인 문자인 점자를 보급하고 그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회원은 물론 비장애인을 대상으로 연중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공인민간자격증인 점역교정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양성교육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배리어프리 가치봄

한국농아인협회와 한국시각장애인 연합회에서 제작 배포한 배리어프리 영화를 연합회 회원들의 신청을 받아 문화향유권 강화 사업으로 한국영화를 관람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국 점자도서관 네트워크 구축

전국 38개 점자도서관으로 구성된 '한국시각장애인도서관협의회'에 정회원으로 가입하여 활동중입니다. 상호교류와 협력을 통한 권익옹호, 조사연구 및 교육, 정책연구와 제안 등 점자도서관 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점자소식지 4권
점자책정리 사진 / 광주속삭임 자원봉사 모습 사진
방송실 소리신문 녹음사진 / 브레일로 600 출력사진 / 점자의날 기념식 최영호 관장님 기념사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