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총파업 관련 호소문 > 공지사항

글자 크기  
공지사항

광주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총파업 관련 호소문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9-07-10 13:38 조회90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광주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총파업 관련 호소문

 

원만한 임단협을 통해 노사 상생과 화합을 이루지 못하고 걱정과 불편을 끼쳐 죄송합니다

 

존경하는 이용자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직원 여러분!

 

2008년 전용차량 8대로 출발한 새빛콜이 현재는 전용차량 116, 임차택시 58대 그리고 임직원 220여 명(임차택시 포함)의 거대한 조직으로 성장하기까지는 12천여 이용자 여러분의 사랑과 직원들의 헌신적인 노력 그리고 광주광역시의 전폭적인 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하루 1,500여 건의 이동지원을 하며 연중무휴 쉼 없이 달려온 교통약자들의 행복한 동반자 광주광역시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이하 새빛콜이라 함)가 임금협상 및 단체협상(이하 임단협이라 함) 결렬로 총파업의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직원들의 열악한 근로환경 개선과 합당한 수준으로 처우를 보장하라.’는 요구는 당연한 것이며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그래서 노사 양측이 마주 앉아 대화와 협상을 계속해 왔고 광주지방노동위원회 조정 과정을 거치면서 타결 직전까지 이르렀지만 임금협상의 경우 표현 문구의 이견, 단체협상의 경우 근무시간 중 노동조합 활동 보장 등에서 합의하지 못하고 최종결렬 되었고 센터 1노동조합(위원장 천재홍)과 센터노동조합(위원장 조승희)은 총파업을 예고하고 파업찬반투표(713~14)에 돌입합니다.

어떤 이유로도 새빛콜이 멈추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새빛콜은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법광주광역시교통약자의이동편의증진에관한조례에 의해 설립된 법인으로서 교통약자들에게 365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의무가 있는 사실상 공공재입니다. 노사 이해관계에 따라 사용자의 폐업이나 근로자의 파업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택시, 버스, 철도 등의 파업은 대체 수단이 있기에 이용자들이 불편을 느낄 뿐이겠지만 우리 새빛콜의 파업은 대체교통수단이 없는 이용자들의 생존권을 위협하기 때문입니다.

 

센터와 광주광역시는 직원들의 처우가 공무원 수준에 도달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센터 업무 특성상 전 직원의 약 80%가 운전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운전직은 사무직(새빛콜 사무직이 아닌 일반 사업장 사무직을 말함)에 비해 위험하고 근로환경이 열악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빛콜 직원들은 낮은 처우 때문에 19시간 근무하고 있으며, 1회 이상 휴일을 반납하여 일하고 겨우 임금을 보존 받고 있습니다. 이는 반드시 시정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센터는 2017년 호봉제를 도입(기본급 7.3% 인상)하였고 2018년에는 군호봉(기본급 6.7%)을 가산하였습니다. 2019년엔 4.7% 정도를 인상할 계획으로 임금협상 중이며 2020년부터는 ()광주광역시장애인종합지원센터 급여체계를 2년에 거쳐 도입할 계획입니다. 그렇게 되면 안정적인 급여 체계와 지방직 공무원 수준의 처우를 확립하게 됩니다.

 

다만, 단체협상의 경우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에서 보장한 수준으로 근무 중 노동조합 활동을 허용하고자 합니다. 총회, 운영위원회, 노동조합원 교육 등의 횟수와 사용시간을 명확히 하여 노동조합의 활동은 보장하되 근로손실은 최소화하고자 합니다.

 

노동조합과 직원 여러분께서는 이와 같은 센터와 광주광역시의 노력과 진정성을 믿고 파업 예고를 철회하고 성실히 협상에 임해 주실 것을 진심으로 부탁드립니다.

 

파업 중 이용자 불편 최소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새빛콜 이용자 여러분!

 

센터와 광주광역시는 파업을 막기 위해 노동조합과의 교섭창구를 열어놓고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하겠지만 만약의 경우 파업에 들어가더라도 이용자의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비상운송계획을 마련하겠습니다. 다만, 비상운송계획만으로 불편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기에 차량 가동률에 따라 단계별 대응 메뉴얼을 운영하오니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이용자 여러분의 많은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이용자 여러분과 직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걱정과 심려를 끼친 점에 사과드리며, 이번 파국이 하루빨리 정상화 되어 운전원과 이용자 여러분이 환한 미소로 만나고 헤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79

 

 

 

광주광역시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원장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관련배너/BANNER

광주광역시 시각장애인 연합회 로고 주소 : (우)61639 광주광역시 남구 천변좌로 382번길 6
대표전화 : 062-415-9530 FAX : 062-672-9536
Copyright © gjbu.or.kr. All rights reserved.